Home > 정신건강정보 > 정신건강정보
정서관리를 안 하면 공부가 안된다?
작성자 : 이종호  |  2015-12-06 15:14:31

정서와 학습의 관계
 

얼마 전에 수능이 끝나서 고민하는 학생들이나 부모님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공부는 하라고 재촉한다고 되는 건 아니겠지요. 어떻게 하면 될 지에 대해서 차근차근 공부를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런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뇌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고 뇌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할 것입니다.
 
공부 다시 말해서 학습은 기본적으로 외부의 정보에 집중해서 그것을 나름의 방식으로 처리를 해서 뇌에 저장시키고, 나중에 필요할 때 꺼내 쓰는 것입니다. 정서는 학습과 긴밀한 관계가 있으며 이는 뇌 차원에서도 이뤄집니다.
 
우선 우울입니다.
 
우울증은 단순히 기분만 우울해지는 것이 아니라 생각이나 신체증상에도 영향을 줍니다. 생각의 내용은 보통 부정적으로 바뀌지요. 자기 자신을 비하하고 자신감이 떨어지고, 의욕이 없어집니다. 심하면 죽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지요. 생각하는 과정(이를 어려운 말로 인지기능이라고 합니다)도 영향을 받아서 생각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도 잘 안됩니다. 의욕이 없어지니 아예 학습의 기회조차 없어지니 공부가 될 리가 없지요. 그리고 일단 우울에 빠지게 되면 공부도 잘 안되고, 그걸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마음도 더 커지고, 의욕도 없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되어 계속적으로 더 심해집니다.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는 아무 것도 못하게 됩니다.
 
또한 신체증상에도 영향을 끼쳐서 입맛이 떨어져 잘 못 먹고, 잠을 못자는 데다가 에너지 레벨로 떨어지기 때문에 아무 무기력한 상태가 됩니다. 이런 내용을 잘 모를 때에는 이런 현상을 자신의 의지력이 약해졌다든가, 무능력해졌다고 해석을 하기 때문에 더 우울해지고 무력해집니다. 물론 이런 해석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기 때문에 알기만 하면 벗어날 수 있지만 심해질 때까지 잘 모르고 악화됩니다.
 
우울증과 학습에서 모두 중요한 것이 수면입니다. 우울증에서는 수면장애가 오고, 수면 장애가 오면 우울증상이 악화됩니다. 그리고 많은 연구에서 수면 동안에 낮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한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잠을 잘 못 자면 공부한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게(장기억 형성) 잘 안되어서 실제로 공부의 능률도 떨어지고 이로 인한 좌절감 때문에 공부에 대한 의욕, 동기도 떨어져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두 번째는 불안입니다.
어느 정도의 불안은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나태해지지 않고 긴장해서 공부를 하게 만들어주니까요. 그리고 불안은 동기를 유발하는 두 가지 축 중에 하나입니다. 동기 유발의 두 가지 축은 더 잘될 것이라는 희망과 잘 안되면 나쁜 일이 생겨서 큰 일 날 것이라는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많은 연구에서 불안이 그 정도가 지나치면 오히려 인지기능이 저하되어 공부가 잘 안된다고 알려졌습니다. 불안감이 생기는 뇌의 구조물은 편도체(amygdala)라고 하는 아몬드만한 작은 신경덩어리(신경핵)입니다. 그런데 이 편도체는 우리가 공부를 할 때 쓰는 뇌인 앞쪽 머리(전두엽)과 서로 시소관계입니다. 그래서 편도체가 흥분하면(불안해지면) 전두엽을 억압해서 기능이 떨어집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다 아는 건데, 교장 선생님이나 좋아하는 이성 앞이라서 갑자기 ‘머리가 하얗게 되어서’ 아무런 생각도 안 나서 대답을 못하거나 발표를 망친 일이 한두번을 있을 거예요. 이게 다 편도체가 전두엽을 억압해서 생긴 일 즉 불안해서 머리가 안 돌아가서 생기는 일입니다.
 
불안과 관련해서 더 중요한 것은, 불안하다는 것은 대체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것인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반응을 하게 하는 호르몬이 나옵니다. 이 호르몬의 이름은 코티졸입니다. 이 코티졸은 우리의 기억에서 가장 중요한 해마체(바다에 사는 해마를 닮았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의 신경을 죽여서 기억이 안 되게 합니다. 컴퓨터로 비유를 하면, 여러분들이 문서나 PPT자료를 열심히 만들었는데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해봐요. 무척 답답하겠지요? 이런 일이 해마가 손상되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불안, 스트레스는 약간은 받을 수 밖에 없지만 지나치다면 우리의 뇌를 망가뜨려 공부를 못하게 하기 때문에 잘 관리를 해야 합니다.
 

목록
총 게시물 : 6 (Total 6 Articles) [1/1]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조회 파일
6 의지는 믿을 게 못된다? 이종호 2015-12-13 25  
5 정서관리를 안 하면 공부가 안된다? 이종호 2015-12-06 16  
4 공황장애 다루기. 이종호 2015-11-23 18  
3 우울한 당신에게 관리자 2015-11-16 12  
2 정신과 약물과 중독 이종호 2015-11-08 19  
1 박사가 사랑한 수식 이종호 2015-11-02 10  

목록

Gets the previous 10 pages. Go to previous page.  [1]  Go to next page. Gets the next  10 pages.